고객센터 031-920-5600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네덜란드의 사회통합에 대한 연구: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8.12.10 104

▣ 발표기관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발표일 : 2018년

▣ 주  제 : 네덜란드의 사회통합에 대한 연구: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 저  자 : 이향수, 이성훈

▣ 요  약:

 

□ 본 연구에서는 네덜란드 사례를 중심으로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회 통합사례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에의 시사점을 밝혀내고자 한다. 네덜란드는 외국이주민을 대상으로 한 사회통합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국가로서, 우리보다 앞서 선제적으로 외국인에 대한 사회통합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네덜란드의 이민자들에 대한 사회통합 에 대한 문헌연구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자문을 시행하고, 네덜란드 정부의 사회통합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네덜란드 사례 분석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우선, 네덜란드 정부의 사회통합프로그램은 이주민들에게 사회통합 프로그램을 의무화하였으며, 비용 역시 유료화하여 사회통합을 독려하고 있었다. 또한 사회통합 프로그램에 참여가 소극적일때는 이주민들에게 제재를 하고 있으며, 이주민 개개인의 책임을 강조하고 있었다. 또한 정부의 추진체계에 있어서도 내무부를 콘트롤 타워로 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사회통합 프로그램의 통일성을 기하기 위한 플랫폼을 두고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사회통합 정책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였다.

   


원문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의 이민자들의 고용, 복지접근 및 사회적 배제에 관한 연구: 서울과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과 타이완(臺灣)의 이주배경아동ㆍ청소년 정책 비교 연구
 

퀵메뉴

  • 연구사업
  • 교육협력사업
  • 조기적응프로그램
  • 사업실명제